본문 바로가기
경제 기본상식,뉴스

DSR/DTI 구분하기

by jysww 2024. 1. 1.
반응형

DSR
DTI

최근 과도한 가계부채를 막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DSR과 DTI입니다. 특히 부동산 관련 대출 시 많이 활용되는 DSR과 DTI에 대해 알아보고 대출 신청 시 이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대출

 

DSR
DTI


1.DSR

DSR( Debt Service Ratio)은 소득대비 부채비율을 나타내는 용어로 총부채상환원리금상환 비율을 말합니다. 1년간 버는 소득에 비해 빚을 갚는 돈(상환액)으로 대출 금액등을 규제하는 것입니다.현재 정부정책상 DSR 40% 규제가 시행 중이기 때문에 1년에 1억 원을 벌 때, 1년간 내는 대출 상환액이 최대 4천만 원까지만 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스트레스 DSR

DSR 40% 규제가 시행 중임에도, 가계대출이 급증하면서, 한국경제의 뇌관으로 꼽히자 정부는 보다 강화된 DSR 정책인 "스트레스 DSR"을 2024년 2월부터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스트레스 DSR은  DSR 산정 시 추가금리를 적용하여 대출 상환액을 계산하는 방식의 DSR 규제정책입니다. 스트레스 금리(추가금리)는 과거 5년 이내 가장 높았던 수준의 가계대출 금리와 현시점의 금리를 뺀 차이로 계산하되, 하한선을 1.5%로 했습니다. 즉, 대출금리에 최소 1.5%가 가산된 상태에서 대출 상환액을 계산하여 소득대비 40%까지만 대출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2.DTI

총부채상환비율(DTI)은 차입자의 소득에 대한 부채의 비율로, 차입자의 소득으로 연간 상환액(원금과 대출이자)을 나눈 값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DTI 40% 규제가 적용되는 경우에는 기존대출과 추가로 받으려는 대출의 상환액을 모두 더해 연간 소득의 40%까지만 대출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최근 들어 부동산 대출등 대부분의 대출 규제가 DSR 위주 이기 때문에 아직 까지 많이 사용되지 않는 개념입니다.

 

 

DSR/DTI 계산기 바로가기


+LTV

 LTV(담보 인정 비율)은 은행 등 대출기관에서 돈을 빌려줄 때 담보가 되는 자산의 가격에 대비하여 인정해 주는 대출의 비율을 말합니다. 주로 부동산 대출등에 활용되는 개념으로 예를 들어 현재가 5억으로 측정된 부동산의 DTI 60% 규제가 시행된다면 해당 부동산으로는 총 5억의 60%인 3억까지만 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대출신청 시 DSR와 DTI를 잘 활용하는 방법

2024년 1월 기준으로 대출 신청(특히 부동산 관련 대출) 신청시 DSR과 DTI를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율 조절을 위한 노력:
    • 대출 신청 전에 DSR과 DTI를 조절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부채 상환액을 줄이거나 추가 소득을 창출하여 이러한 비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대출 상품 선택:
    • DSR과 DTI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을 선택하세요. 어떤 대출이나 금융 기관은 특정 비율 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금융 자문을 받기:
    • 금융 자문사나 은행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자신의 금융 상태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기타 금융 요소 고려:
    • 대출 신청 시에는 DSR과 DTI 외에도 신용 점수, 고용 기간, 기타 금융 요소도 고려되므로 이러한 요소들도 신중하게 살펴보세요.
  5. 금리 및 조건 비교:
    • 여러 금융 기관의 금리 및 대출 조건을 비교하여 가장 유리한 조건을 찾아보세요.

DSR
부동산대출
대출

반응형

>